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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월칼럼 ] 예천막걸리 논란 속, 다시 보는 영양양조장의 역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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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마당

[ 일월칼럼 ] 예천막걸리 논란 속, 다시 보는 영양양조장의 역사성

정승화 국장.jpg
정승화 주필/편집국장

 

한때 열풍처럼 인기를 끌었던 막걸리 열풍이 주춤해지는가 싶더니 최근 인기 트롯가수 이름과 같은 막걸리 상표권등록이 논란이 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막걸리가 있다. 바로 예천양조에서 생산하는 ‘영탁막걸리’ 이야기다.

 

예천양조에서는 지난해 1월 최초 상표출원을 했다고 주장했으나 특허청 확인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면서 상표권 등록을 할 수 없게 됐다는 소식이다.현행 상표법에 따르면 ‘저명한 타인의 성명이나 명칭, 상호·예명·필명 등을 포함하는 상표는 상표등록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어 가수 영탁이 허용하지 않을 경우 등록자체가 불가한 것이다.

 

예천양조측은 상표권 등록은 하지 못하지만 ‘영탁막걸리’ 상호사용은 가능해 제품출시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혀 예천 막걸리의 인기는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어쨌든 이번 논란으로 ‘영탁막걸리’는 세간의 주목을 받으며 기대이상으로 광고효과를 얻었다는 업계의 평가가 많다.

 

트로트 열풍으로 신진가수인 ‘영탁’의 인기가 높은데다 막걸리 상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돼 여전히 예천양조의 ‘영탁막걸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과 선호도가 높아질 전망으로 관계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어려운 코로나 시대 경북지역에서 생산되는 막걸리가 전국적인 명성을 얻으며 많은 애주가들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다. 그러나 이즈음에서 꼭 되짚어 봐야할 곳이 바로 한국 막걸리의 산역사인 ‘영양 양조장’에서 만든 영양 먹걸리이다.

 

한국양조의 태동이 바로 경북 영양이라는 것을 아는 국민들이 몇이나 될까. 영양을 고향으로 둔 이들이나 인근지역 출신들은 잘 알고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거의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일게다. 영양양조장은 지난 1917년부터 막걸리 제조를 판매해 오다 2018년말 문을 닫았다. 1백년이 넘는 세월동안 한국 막걸리를 대표했지만 시대적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한 것이다.

 

이후 지난 2019년 영양군이 동부리일대 1,438㎡ 부지를 막걸리 제조의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상품으로 탈바꿈시켜 지금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영양양조장의 역사성을 되살려 예천양조의 ‘영탁막걸리’와 같은 유명막걸리를 생산한다면 영양군으로서는 또다른 경기부양의 한축이 되지 않을까.

 

산좋고 물좋은 문향의 고장 영양이 한국막걸리의 원조였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한 홍보효과과 상품성을 기대할수 있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영양군에서도 영양양조장을 지역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도시재생뉴딜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통해 영양지역 주민들이 직접 영양양조장의 환경개선과 인테리어 사업을 실시토록 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들이 영양 막걸리가 국민막걸리로 부활하는 단초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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